sharingStorage

IT 좀 아는 사람 본문

IT 좀 아는 사람

Anstrengung 2021. 9. 29. 12:48

 

비전공자도 IT 전문가처럼 생각하는 법




이번에 좋은 기회가 있어서 독서 모임을 하게 되었고 책을 선정할 기회(?)까지 받아 IT 관련 교양서적을 읽고 싶어서 'IT 좀 아는 사람'을 읽었다.

 

 

   비즈니스 모델들의 변화

내게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이다. 

과거에는 차를 산다면 요즘은 렌트를 하거나 쏘카를 이용한다. OFFICE 365나 IDE 개발용 툴 (예를 들면 Intelli J ultimate version)도 한번 판매하는 방식이 아니라 기간제로 이용한다.  이런 식의 판매방식은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더 좋은 아이템을 제공하고 차를 빌릴 땐 유지비를 지불하지 않아도 되며 공급자는 지속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게 한다. 

게임 역시 유료 게임보다는 '부분 유료화'라는 끝내주는 수익모델을 발견해서 소비자는 만족하여 돈을 쓰고 회사는 긴 밥줄을 얻는다. 

 

 

 

이제는 아니 적어도 IT업계에서는 어플의 완성도만큼 중요한 것이 수익모델인 것 같다. 페이스북의 광고를 붙일 생각을 못했다면? 재밌는 게임을 유료화시켜서 사람들이 이용하지 않거나 접해보지도 않았다면? 세상에 나오지 못했거나 나오더라도 지금보다는 훨씬 적은 사용자를 보유하게 될 것이다.

 

 

 

특히 공짜인줄 알았던 여러 서비스들이 사실은 우리가 다양한 방면으로 값을 지불하는 것을 깨달았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책에선 다양한 수익모델과 우리가 지불하는 대가 물품들을 예를 들어가며 쉽게 설명해준다. 

페이스북 광고 / 페이스북 광고 유형

 

 

최근 이슈들의 대한 명확한 해석

이 책은 최근에 집필된 만큼 최근에 일어난 이슈들에 대해서 명확히 설명해준다.

누구나 궁금해할만한 넷플릭스는 신작이 나올 때 트래픽을 어떻게 감당하는가? (최근 오징어 게임이 66 개국서 1위 했다는 기사를 봤다), 왜 요즘은 구매가 아닌 월정액제로 판매되는 서비스가 많은 것인가? 로봇이 우리 일자리를 뺏어갈까?

전공자는 아니더라고 누구나 한 번쯤은 관심을 가질 흥미로운 주제를 예로 삼아 IT에 대해 설명해준다.

 

 

알게 된 것을 가볍게 정리하자면

 

넷플릭스 트래픽 관리

1. 탄력성 - 넷플릭스 서버는 AWS를 사용을 통해 앱의 사용량 변화에 맞춰 앱에 배정되는 컴퓨터 자원도 증가하거나 감소시킬 수 있다.

2. 확장성 - 사용자 증가에 맞춰 앱이 신속하게 확장된다.

3. 중복성 -직접 데이터를 갖고 있는 것보다 AWS가 안정적이다.

 

 

 

월정액제로 판매되는 서비스

 위에 중복된 설명이 있으므로 넘어간다.

 

 

 

로봇이 우리 일자리를 뺏어갈까?

경제학에서 기술을 '노동기여형'과 '노동 대체형'으로 분류한다. 노동 기여형 기술은 노동자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노동 대체형 기술은 자율 자동차와 공업용 같은 것이 대표적이라고 한다.

책에서는 ATM기가 늘어나면서 은행 창구 직원이 줄어든 것이 아니라 지점이 늘어나면서 더 많은 고용을 창출한다고 기술한다.

 

 

 

책의 슬로건이 '비전공자도 IT전문가처럼 생각하는 법'인데 아쉽게도 읽으면서 내가 비전공자와 크게 다를 게 없다고 생각하면서 많이 반성하게 됐던 것 같다. 그런 반면 컴퓨터를 전공했기에 아는 내용에 살을 덧붙이는 것 같아 도움이 되었다. 

내용을 깊게 들어가지 않고 비전공자 수준에서 일상생활의 예를 들어 설명해서 흥미를 이끌어주는 점이 좋았고 책을 읽고 나선 정말 IT 좀 아는 사람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컴퓨터공학 전공생이기에 가장 눈에 들어왔던 건 컴퓨터 과학 지식들과 용어였다. 처음 보는 것은 거의 없었지만 누군가 나에게 질문했을 때 명쾌하게 대답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 들었다.

 

 

따라서 아래에 간략하게 정리해 두려고 한다.

 

TLS (Transport Layer Security) : 전송 계층 보안. 해커의 감청을 방지하기 위해 인터넷으로 전송되는 정보를 암호화하는 기법.  HTTPS에서 사용된다.

TLD (Top-Level Domain):  최상위 도메인. 이름 끝에 붙는 'com', 'org', 'gov' 등을 가리킨다. 국가별로 존재하는 TLD를 ccTLD라고 부른다.

TCP : 전송 제어 프로토콜. 정보를 더 쉽게 전달하기 위해 작은 덩어리로 나누기 위한 프로토콜이다. 

SaaS (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인터넷을 통해 전달되고 주로 웹브라우저를 통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이다.     구글 문서가 대표적인 예

Paas (Platform as a Service): 서비스형 플랫폼. 앱을 대신 구동시키는 도구 (IaaS와 SaaS의 사이)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서비스형 인프라. 다른 회사의 서버 공간을 빌려서 앱을 구동하게 해주는 도구 

                                                ex) 아마존 웹 서비스

REST : 널리 쓰이는 API의 유형. 이에 해당하는 API를 RESTful 하다고 말한다

MVP (Minimum Viable Product) : 애자일 방법론에서 초기 테스트를 위해 만드는 프로토타입

MVC : 모델 뷰 컨트롤러. 주로 객체 지향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코드 정리법

FTP : 웹서버에 파일을 보내고 받기 위한 프로토콜

AJAX : API를 이용해 다른 웹사이트의 정보를 가져오는 기법. 자바스크립트 사용

AWS : 아마존 웹서비스. 클라우드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앱을 구동하는 플랫폼

CDN :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 Content Delivery Network 웹사이트의 이미지, CSS파일 등 정적 콘텐츠를 별도의 전송용 웹사이트를 이용해 더 빠르게 전송하는 기술. 파일 보관에 특화돼있음. 

 

Comments